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게시판 상세
제목 겨울 필수템 핫팩, 이건 꼭 알고 써요!
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'나'다움, 펄킨 (ip:)

  손이 오들오들 떨리고, 귀가 찢어질 것처럼 시린 계절 겨울. 매년 이맘때쯤엔 세일 시기에 맞춰 핫팩을 대량 구매해 쟁여놓는 분들이 많은데요. 핫팩 판매량은 가을철인 9월~11월부터 올라 겨울철인 12월~2월에 절정에 이른다고 해요. 한 번에 수백 개씩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죠. 그런데 이 분말형 핫팩이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? 사용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핫팩의 이면에 대해 알아봤어요.



핫팩,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?


포스코 뉴스룸


  핫팩은 보통 안의 내용물에 따라 액체형과 분말형으로 나뉘는데요. 우리가 일반적으로 핫팩이라 부르는 것은 분말형 핫팩으로 철 가루, 활성탄(숯), 염화나트륨(소금), 톱밥, 질석, 그리고 소량의 물로 이루어져 있어요. 활성탄과 염화나트륨은 촉매제 역할을 하고, 톱밥과 질석은 단열재 역할을 한다고.

  

따뜻해지는 원리는?


포스코 뉴스룸


  이 성분들로 어떻게 따뜻해지는 걸까요? 바로 철의 산화 반응 때문이랍니다. 분말형 핫팩을 사용할 때 핫팩을 쥐고 열심히 흔든 경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. 분말형 핫팩의 비닐을 뜯는 순간 철 가루가 산소를 만나 산화되면서 열이 발생하는데 이 산화 반응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핫팩을 흔들어 사용하는 거라고. 키포인트는 철이 잘 산화될수록 더 따뜻해지는 원리라는 건데요. 부직포 포장재와 표면적이 넓은 가루 형태의 철을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죠.

 

겨울 필수품 핫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– ①

재사용-재활용 안 되는 일회용품


연합뉴스


  그런데 이 분말형 핫팩, 환경 오염 문제가 심각하다고. 혹시 아무리 열심히 흔들어도 더 이상 따뜻해지지 않아 새로운 핫팩을 사용한 경험 있으신가요? 핫팩 재사용이 어려운 것은 주요 구성 물질인 철 가루는 한번 산화 반응이 끝나면 더 이상 열을 발생시키지 못하기 때문인데요. 또, 핫팩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비닐과 부직포는 재활용이 어려워 일반 쓰레기로 배출되고 있어요.

 

겨울 필수품 핫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– ②

매립&소각시 각종 유해물질 발생


에너지데일리


  게다가 부직포는 비스코스레이온, 폴리에스터 등으로 만들어지는데 레이온의 제조 과정에서 황화수소, 이상화탄소 등의 각종 유해가스가 발생된다고 해요. 폴리에스터 역시 플라스틱 성분으로 생산, 소각 중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을 배출하죠. 특히 분말형 핫팩을 땅에 매립하면 토양이 오염되고, 소각하면 대기가 오염된다고.

 

핫팩 대체품 없을까? – ①

꺼진 핫팩도 다시 사용하자!


'알짜왕' 방송화면


  각종 유해물질을 일으키는 이 분말형 핫팩, 그렇다고 추운데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? 먼저 온기가 식어가는 핫팩의 수명을 조금 더 연장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 집에서 쓰고 남은, 혹은 포장지로 온 지퍼백을 이용한 방법인데요. 핫팩을 지퍼백에 넣어 밀봉하면 몇 시간 더 사용할 수 있어요. 철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이죠. 주의할 것은 절대 새 지퍼백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.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또 다른 환경오염을 만들어내면 안 되니까요.

 

핫팩 대체품 없을까? – ②

나만의 친환경 핫팩 만들기


환경부 유튜브 공식 채널


  또 다른 방법은 나만의 친환경 핫팩을 만드는 건데요. 팥, 오래된 옷 그리고 바느질 세트만 있으면 친환경 핫팩을 만들 수 있어요. 작아진 옷의 팔 부분을 잘라 한쪽을 꼼꼼하게 바느질을 해주세요. 이렇게 만든 핫팩 주머니에 팥을 부어주세요. 그 다음 반대쪽도 꼼꼼하게 바느질로 마무리해 주세요. 사용할 땐 전자레인지로 1~3분 정도 따뜻하게 데워주세요.


환경부 유튜브 공식 채널


먹고 남은 귤껍질도 따로 보관하면 천연 핫팩을 만들 수 있어요. 면으로 마든 작은 주머니에 귤껍질을 차곡차곡 쌓아주세요.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1~2분 정도 돌리면 귤껍질 손난로 완성.


TIP! 귤 손난로, 귤물이 들까 걱정이라면 종이 호일 등으로 한 번 싸주세요. 팥, 콩, 귤 등 친숙한 재로로 만든 핫팩은 겨울 내 재사용할 수 있어요.



  오늘은 분말형 핫팩의 원리와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. 대체할 수 있는 천연 핫팩 만드는 법까지 알 수 있어 좋았어요. 환경을 지킨다는 것은 다소 수고로울 수 있는 일이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작은 행동으로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는 아주 큰 의미가 있는 일이죠.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겨울은 분말형 핫팩 대량 구매 대신, 향긋한 귤 손난로를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?


첨부파일 1206.jpg
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